•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뉴스

AMD, RDNA 2 그래픽이 포함된 Mendocino Zen 2 APU 공개

달소 달소 153

0

6
출처 https://www.tomshardware.com/news/amd-mendocino-zen-2-apus-rdna-2-graphics

가격대도 저렴하면 꽤나 괜찮은 제품군이 나오지않을까 기대되는군요 ㅎㅎ

 


 

AMD는 오늘 일상 노트북을 재정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유형의 모바일 APU인 Mendocino를 발표했습니다. Ryzen 6000 (Rembrandt)이 프리미엄 노트북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Mendocino는 399~699달러 가격대에서 경쟁하는 주류 노트북을 대상으로 합니다.

 

Rembrandt는 AMD의 Zen 3+ 코어와 RDNA 2 그래픽을 단일 패키지로 제공합니다. 그러나 Mendocino의 경우 칩 제조업체는 대신 Zen 2 마이크로아키텍처를 사용하기로 선택했지만 RDNA 2 솔루션은 유지했습니다. 이것은 Aerith( Steam Deck 의 커스텀 APU )가 파생된 Van Gogh 에 대해 AMD가 사용한 정확한 청사진입니다 . 따라서 Mendocino는 본질적으로 Van Gogh의 파생물이지만 보다 최근의 프로세스 노드에 있습니다. AMD는 메모리 버스의 특성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Mendocino는 LPDDR5 메모리에도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image.png.jpg

멘도시노(이미지 제공: AMD)


Van Gogh는 TSMC의 7nm 공정 노드에 있습니다. Rembrandt와 Mendocino는 TSMC의 6nm 제조 공정을 활용합니다. 6nm "N6" 공정 노드는 이전에 Ryzen 5000 (Cezanne) 라인업에 사용된 7nm "7N" 공정 노드와 비교하여 동일한 전력 및 성능 수준으로 최대 18% 더 높은 논리 밀도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Rembrandt가 8개의 코어와 16개의 스레드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보았지만 Mendocino는 그 수의 절반에만 도달할 것입니다. 가장 높은 Mendocino 부품은 8개의 스레드가 있는 4개의 Zen 2 코어를 제공합니다. AMD는 Mendocino의 사양을 공유하지 않았습니다. 처리 능력 측면에서 Zen 2 코어도 사용 하는 AMD의 Ryzen 4000 (Renoir) 칩 라인을 따라 무언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Renoir는 TSMC의 7nm 공정 노드에 있었습니다. 따라서 Mendocino는 이론적으로 6nm 공정 노드의 제품으로 향상된 클럭 속도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래픽 측면에서 Mendocino는 RDNA 2 그래픽 엔진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는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RDNA 2의 모든 비디오 인코딩 및 디코딩 기능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AMD는 세부 사항을 조사하지 않았습니다. Rembrandt의 최고급 iGPU인 Radeon 680M은 12개의 RDNA 2 컴퓨팅 장치와 함께 제공됩니다. 낮은 계층의 APU인 Mendocino는 아마도 6-8개의 컴퓨팅 유닛 사이에서 더 낮은 컴퓨팅 유닛 수를 보게 될 것입니다. Mendocino가 탑재된 랩톱에서 Steam Deck 수준의 성능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그럴듯합니다.

 

멘도시노의 강점 중 하나는 배터리 수명입니다. AMD는 혼합 사용을 기준으로 최소 10시간의 배터리 수명을 추정했습니다. 우리는 AMD의 다른 모바일 Ryzen 칩에서 더 나은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멘도시노는 399달러에서 699달러 사이의 노트북에 전원을 공급할 것이며 이 가격대에서 대부분의 소비자는 10시간이 아닌 4시간에서 6시간 사이의 배터리 수명을 기대합니다.

 

AMD는 다양한 부문에서 Ryzen 기반 노트북 확장에 대한 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칩 제조업체는 2022년에 60개 이상의 기업, 50개의 고성능, 90개의 초박형 디자인이 남을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Mendocino의 경우 올해 4분기에 새로운 6nm 모바일 APU가 탑재된 장치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Windows 및 ChromeOS 기기 모두.

 

image.png.jpg

신고공유스크랩
6
2등
전복죽 2022.05.25. 15:03

아 amd개발자들이 유툽에서 케이팝 8k 직캠좀 보면 당장 탑재할텐데 말이죠 ㅎㅎ

3등
전복죽 2022.05.31. 10:02

메모리는 LPDDR5 2채널이며 하드웨어 디코딩으로는 AV1과 VP9를 지원합니다.

라고 추가 루머가 떴네요.

미디어 서버용으로 주목할만 할것 같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news/17292222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취소 댓글 등록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목록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