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DLDSR AI 초해상도 기술 발표: 드라이버 통합, 게임 최적화 불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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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소
출처 https://news.mydrivers.com/1/808/808757.htm 

AMD는 모든그래픽카드에 적용가능한 FSR을 만들었는데

엔당은 일단 자사 그래픽카드 위주군요 역시..

그래도 이런 최적화기술이 나오는것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NVIDIA, AMD, Intel이 모두 화면 크기 조정 기술을 실행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NVIDIA는 DLSS(Deep Learning Super Sampling) 개발에 앞장서 지속적으로 반복하며 업계 벤치마크가 되었으며 AI 기반 DSR(Dynamic Super Resolution)을 출시하고 NIS(Screen Scaling)를 강화하여 오픈 소스로 만들었습니다.

AMD는 FSR과 RSR의 두 가지 초고해상도 기술을 내놓았는데, 후자는 곧 출시될 예정이며, 드라이버에 통합되어 모든 게임을 지원하며 , 성능을 최대 70%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Intel Xe 아키텍처는 점점 더 많은 개발자와 게임에서 지원한다고 주장하는 XeSS를 준비했으며 1분기 말에 공식적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예기치 않게 NVIDIA는 오늘 "Deep Learning Dynamic Super Resolution"(딥 러닝 동적 초해상도)인 새로운 "DLDSR"을 발표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DSR을 기반으로 AI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며, 하드웨어는 NVIDIA GPU Tensor 텐서 코어에서 지원됩니다.

즉, RTX 20 및 RTX 30 시리즈 그래픽 카드만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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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스케일링 기술이지만 노력하는 방향이 다릅니다. DLSS, FSR, RSR, XeSS는 저해상도 렌더링에서 출력을 위해 화면의 기본 해상도로 증가하고 반대로 DSR, DLDSR은 고해상도 렌더링입니다. 렌더링 후 기본 화면으로 압축됩니다.고해상도 출력은 그림 세부 사항을 크게 향상시키고 가장자리를 더 매끄럽게(앨리어싱 감소) 만들고 눈부심을 줄일 수 있습니다.

AI 네트워크 레이어를 DLDSR에 추가한 후 더 적은 수의 입력 픽셀이 필요합니다.공식적 으로 DLDSR 2.25x 의 이미지 품질은 DSR 4x와 비슷할 수 있으며 더 높은 프레임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식 예에 따르면 "Prey" 게임에서 1080p 해상도의 원래 성능은 145FPS이고 4K에서 1080p로 확장된 DSR 4x의 프레임 속도는 108FPS이며 1620p에서 11430p로 확장된 DLDSR 2.25x는 실행할 수 있습니다.

image.png.jpg

NVIDIA는 DLDSR도 게임에 대한 특별한 최적화가 필요하지 않으며 대부분이 직접 지원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DLDSR도 드라이버에 직접 통합될 예정 이며, 첫 번째 버전은 14일 출시 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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