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PC,노트북,공유기등 하드웨어 정보 공유
  •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정보

cpu밎 기타 부품 추천부탁드립니다.

해피조이 326

0

10

안녕하세요.

작년에 중고 pc 구입해서 헤놀로지 나스 구축을 했는데 스트리밍 영상시청하기엔 좀 답답해서

다시 나스 구축을 할까 생각합니다.

이전 나스는 cpu가 g4600에 16g메모리 이렇게 구성했습니다.

nas 환경은 3~4명정도 사용하고 인터넷 1g속도 입니다.

제가 답답하다고 느끼는점 -

nas에서 핸드폰으로 볼때입니다.

1. 영상파일을 클릭했을때 영상이 바로 나오는 시간이 느립니다. ( 영상파일종류마다 틀린거 같음)...

2. 영상시청시 빨리가기(5초 이후) 또는 돌아가기(5초 이전)을 클릭하면 약간 버퍼가 있는데 답답합니다.

3. 4k 시청이 생각보다 많이 힘든거 같습니다.

위에 3가지 문제를 바로 해결할려면 어떤 cpu를 사용해야되는지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메모리는 몇기가가 좋은지와 ssd캐싱이 스트리밍에 도움이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신고공유스크랩
10
profile image 1등
하늘위의하늘 2023.08.16. 18:26
3~4 동접인가요? 모두 영상을 보시나요?
외부에서 접속하시는 기준으로 느리신건가요?
3-4명 동접으로 영상을 보시기에는 쉽지 않을것 같습니다.
다만 변화 없이 플레이는 가능 하실것 같습니다.
1-2명 동시 플레이 하셔도 버벅일듯 합니다.
예산이랑 혹시 여분의 다른system cpu board가 있는지요?
해피조이 글쓴이 2023.08.16. 19:23
하늘위의하늘
보통 1명이고 최대 2명 동접일거 같습니다. 예산은 최대이고 여분은 cpu나 보드는 구형이라 의미가 없을듯 합니다. 휴대폰과 tv로만 영상시청할거 같습니다.
2등
alcyone 2023.08.16. 18:57
4명 동접 4k 트랜스코딩 하시려면 cpu가아니라 그래픽카드 가속 쓰셔야할것 같은데요.. ㄷㄷㄷ
가장 구축하기쉬운 윈도우+plex 구성으로 그래픽카드 끼워서 쓰시거나.. 트랜스코딩 없어도 되게 사전 인코딩 해두는게 간당한 해결방법 같습니다..
저로선 당장은 이렇게밖에 안떠오르네요
해피조이 글쓴이 2023.08.16. 19:28
alcyone
제가 너무 초보라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1. plex - 이걸 되게 많이 언급해서 알아보는중인데 plexlifetime 구매해서 어쩌구 저쩌구 연결해서 하면 된다고 하는데 헤놀로지에 plex 연결하면 스트리밍 영상시청할때 빨라진다는 말인가요?
2. 트랜스코딩 없이 인코딩..... 무슨말이지.... srt, avi, .... 이런 파일을 인코딩하면 스트리밍 영상때 빠르게 볼수 있다는 말씀인가요?
3등
SNFAIUWQ 2023.08.16. 20:31
윗분들 말씀처럼 트랜스코딩의 여부가 있는지 중요하고 또한 핸드폰으로 볼때 내부망인지 혹은 데이터를 통한 외부에서 보는것인지도 궁금하네요 무엇보다 해당 영상들이 저장된곳이 ssd 인지 hdd 인지도 궁금합니다.
해피조이 글쓴이 2023.08.16. 22:51
SNFAIUWQ
우선 답변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트랜스코딩-이게 정확히 어떤건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제 추측으로 cpu에 있는 gpu로 영상을 뽑는거 같은데 맞나요? 아무튼 있어서 더 빠른 영상을 끊김없이 볼수 있다면 있는걸로 하고 싶고요
핸드폰으로 보는건 70% wifi 30%데이터로로 시청합니다. 저장된곳은 hdd입니다.
하지만 ssd가 훨씬 쾌적한속도를 낸다면 봐꿀생각도 있습니다
앨런임더 2023.08.17. 00:07
트랜스코딩을 잘 모르시는 것 같아서 간단(?)하게 설명 남기고 갑니다.

트랜스코딩은 영상의 화질, 코덱 등을 바꾸는 작업을 말합니다. 글에서 말씀하신 대로 느린 와이파이 또는 외부에서 데이터 환경으로 영상을 보면 데이터 용량이 부담이 될 수도 있고, 원본이 4k라면 사양이 안 좋은 환경에선 끊길 수도 있겠죠? 이럴 때 영상을 서버에서 실시간으로 1080p, 720p 등 낮은 화질로 변환해서 적은 데이터, 또는 낮은 사양에서 원활하게 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작업이 트랜스코딩입니다.

여기서 두 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미리 영상을 트랜스코딩해놓기
원본 영상을 720p, 1080p 등의 원하시는 낮은 화질로 변환해 두는 방법입니다. 영상의 용량 자체가 줄기 때문에 버퍼링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신 변환한 영상들은 다 따로 저장되기 때문에 그만큼 하드 용량을 더 차지하게 됩니다.

2. 실시간 트랜스코딩 이용하기
윗분들이 말씀하시는 Plex 프리미엄 등으로 하드웨어 가속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유저가 영상을 요청할 때마다 서버 쪽에서 실시간으로 영상을 변환해서 스트리밍해 줍니다. 이 경우엔 하드디스크 용량은 적게 차지하지만 영상을 스트리밍할 때마다 변환해줘야 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한다고 쓰긴 했는데 별로 쉽게 설명하진 못한 것 같네요..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면 다시 질문 남겨주세요.
해피조이 글쓴이 2023.08.17. 19:23
앨런임더
답변 너무감사합니다.
트랜스코딩에 대해 넓게 이해할수 있게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궁금한점이 몇가지 더 있습니다 ㅠㅠ
1. 일반적으로는 서버에 cpu(gpu)가 트랜스코딩을 처리하나요? 그렇다면 어떤 cpu가 가장 좋은지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2. 트랜스코딩- 이게 hw트랜스코딩 / sw트랜스코딩 이런게 있는거 같던데 말그대로 hw-서버에 cpu가 직접 트랜스코딩 하는거고 sw는 소프트웨어적으로 트랜스코딩한다는 말인가요? 직접 vs 가상 대충이런뜻인지...

3. 지금 제가 서버에서 영상을 스트리밍할때 영상용량은 비교적 다 비슷합니다. 물론 용량이 심하게 큰거는 당연히 버퍼가 심합니다. 그런데 비슷한용량이라도 파일확장자에 따라 버벅임이 틀린거 같은데 스트리밍 버퍼에 파일확장자에 따라 영향이 큰가요?
만약 그렇다면 가장 버퍼링없는 파일확장자 또는 가장 보편적인 파일확장자는 어떤것이 있는지 혹시 아시는지요?
4. 서버(헤놀로지)에서 공유기를 거쳐 TV와 랜선으로 연결하게되면 버퍼링 없이 바로바로 시청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랜 환경은 1GB 입니다.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앨런임더 2023.08.17. 21:10
해피조이
1. 별다른 설정이 없으면 CPU가 트랜스코딩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GPU 트랜스코딩이 속도도 효율도 훨씬 좋아서 GPU를 사용 가능한 환경이면(내장그래픽도) 굳이 CPU 트랜스코딩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2. HW 트랜스코딩이 GPU 트랜스코딩이고, SW 트랜스코딩이 CPU 트랜스코딩입니다.

3. 같은 mp4 파일도 인코딩 방식에 따라 요구되는 하드웨어 사양이 다릅니다. 대체로 같은 화질일 때 용량이 작을수록(H.265, VP9, AV1 같은 코덱들) 요구되는 사양이 높고, 용량이 클수록(H.264 등) 요구되는 사양이 비교적 낮습니다. 보통 H.264 아니면 H.265를 많이들 이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VP9이랑 AV1은 비교적 최신 코덱이라 요구 사양도 꽤 높고 조금 오래된 기기의 경우 하드웨어적으로 지원 안 하는 경우도 있어서요.

4. 이건 저도 자세하게는 모르겠네요. 다른 분들의 의견을 들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해피조이 글쓴이 2023.08.18. 20:00
앨런임더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cpu에 내장형 gpu이면 트랜스코딩을 보통 gpu에서 한다는 말인가요?
그럼 내장형 gpu가 좋으면 트랜스코딩 능력이 좋아서 버퍼링도 개선 된다는 말인지...
(인텔 cpu에 내장된 gpu (UHD770) > (UHD630) ) 이렇다는 말인지...

파일확장자는 버퍼링에 영향이 없고 코덱의 종류에 따라 버퍼링이 달라진다는 말인가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취소 댓글 등록

cmt alert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목록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