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ip의 docker만 인터넷이 안됩니다.

콜라

오라클 클라우드 우분투입니다.

 

docker:

  networks:

    def ipv4_addrees:

      - 10.11.11.2

로 하면 안되고 10.11.11.3으로 하면 됩니다.

 

여러 컨테이너를 10.11.11.2로 변경해봤는데, 이 ip 주소로 바꾸면

모든 컨테이너가 통신이 안됩니다.

 

무얼 확인해봐야할까요?

ip 충돌이면 생성이 안될텐데..

그 ip는 왜 못하는 걸까요?

TS-563, DS-1815+ 이용중입니다.

라즈베리파이로 NAS 대체해보려고 배우러 왔습니다.

적용중인 도장이 없습니다.

* 가입일 : 2022-05-21

최근댓글 모음

오 4K? 좋네요. 저게 사기로 안들어간다는게 화납니다..ㅠ 1. 온도는 발열량을 말하는건 아니죠. '온도 = 발열 - 쿨링'입니다.  '온도 = 발열'이 아닙니다. 쓰로틀링은 '발열'을 낮추는 방법이고, fan 속도 증가나 온도를 높이는 것은 '쿨링'을 높이는 방법이죠.     쿨링은 그대로이고 온도는 높아졌.. 아닙니다. cpu 온도는 올라갔고, 분명히 쿨링에 개선이 있습니다   2. 온도는 생각하시는 것과 달리 높을수록 좋습니다. 물론 한계 온도 100도에 cpu가 97도라면, 순간적으로 고사양을 요구할 때 쓰로틀링이 걸릴 수 있습니다. 온도가 오르는 것이 fan의 rpm이 증가하는 것보다 빠르거든요.   그럼 온도 높이는게 좋다는 것에 대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물 온도가 10도인 곳에 1500도인 물건을 두었을 때 물건이 빠르게 식을까요, 11도인 물건을 놓았을 때 빠르게 식을까요? (여기서 식는다는 것은 10도에 더 빨리 도달하는것이 무엇이냐가 아니라, 어떤것이 열이 더 빠르게 이동하느냐, 열 배출이 빠르냐를 묻는 것입니다.) 1500도인 물건이 더 빠르게 식을겁니다. 1500도인 물건에 10도인 물이 담긴 세면대에 담궈두는 것과, 10도이고 계속 흘러가는 강물에 넣어두는 것중엔 무엇이 빠르게 식을까요? fan을 돌려서 찬 물이 계속 흐르게 하고, 이 fan을 빠르게 돌려서 수돗물을 강물로 만드는게 쿨러이죠.   그러므로 m2가 온도를 높임으로써 cpu 쿨링은 분명히 개선이 있습니다. (온도를 높이는 것은 역설적이게 위와 같은 이유로 발열을 조용하게 배출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3. 그럼 발열이 증가했을까? 모릅니다. 많은 분들이 제조공정이 개선되지 않았으므로 클럭당 발열이 개선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거 amd가 저전력 프로세서에서 28나노로 14나노인 인텔보다 더 나은 전성비의 저전력 프로세서를 만든적 있었고 arm들도 같은 tsmc에서 같은 공법으로 만들었음에도 애플 A 프로세서가 퀄컴보다 나은 전성비를 보여줬습니다.   제조공정 개선이 전력 소모와 발열을 감소시키는건 맞습니다. 근데 전력소모와 발열 입장에서 제조공정의 영향력은 40%도 채 안됩니다. 아키텍쳐가 오히려 발열에서 영향이 큰데, 아키텍쳐 개선이 있었다면 클럭이 증가하고 발열은 적게 증가했을 수 있습니다. 아키텍쳐가 바뀌지 않았다면 제조공정 그대로에 클럭이 증가했으므로 발열이 증가했을겁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일단 둘리배 만지고 있겠습니다. 온도가 108도가 된것으로는 cpu 한계 온도가 증가되었다는 것 외에는 알수 있는게 없습니다. 또한 저 앱이 아직 m2를 미지원하는 것일 수도 있죠. pls..? 요즘 사장된 방식 아니었나요? 오랜만에 보네요. 중고 거래의 장점 중 하나가 약속 잡은 당일 바로 사용 가능하다는 것인데.. 솔직히 중간고사보다 다른 사람과의 약속이 중요하죠. 시험은 해봐야 부모와의 약속(솔직히 대한민국 청소년 중에 자신과의 약속으로 시험 보는 사람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일텐데.. 자격증 시험 준비하는 성인일수도 있는데, 그러면 더욱 그러면 안되죠. 본인과의 약속과 타인과의 약속 중에 무엇이 중요할까요.   서로 얼굴 안보고, 더 이상 볼일 없다고 생각해선지 무례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정말 불쾌할 만 합니다.  
* 총 게시글 수 : 4
* 총 댓글 수 : 60
* 추천받은 게시글 개수 : 2
* 추천받은 댓글 개수 : 12
댓글
6
  • 콜라
    작성자
    2022.06.23

    후.. 그냥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볼까..

    왠지 다시 해도 안될것 같은데..

  • 콜라
    콜라
    작성자
    2022.06.23
    @콜라 님에게 보내는 답글

    다시 했으나 안되네요.

    결국 모든 wireguard 연결한 기기에 ip 설정을 해줘야 하겠네요..하..

    원인이 뭘까.

  • Lamanus
    2022.06.23

    aws의 경우에는 아이피가 2로 끝나면 dns 서버로 보는데... oci도 그런게 있는지, 그리고 이게 도커 내부 아이피 주소랑 충돌이 있는건지 모르겠네요.

  • Lamanus
    콜라
    작성자
    2022.06.24
    @Lamanus 님에게 보내는 답글

    2로 끝나는걸 dns로 보는건 아닐겁니다.

    일단 subnet mask가 10.11.0.0/16이라서 2로 끝나는걸 dns로 본다 해도 10.11.0.2가dns일거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말씀하신 것처럼 독커 내부의 아이피가 무엇이던, 밖으로 통신할때는 그 아이피로 통신하지 않을겁니다.

    그러니 독커 컨테이너 ip가 오라클이나 aws의 ip와 충돌할리도 없다 생각합니다

    문제가 있다면 우분투 독커가 해당 ip를 사용 못하게 하고 있다 보는게 그나마 타당하지 않나 생각해요.

     

     

    이전에 우분투에서도 저 주소를 사용했었어요.ㅠㅠ

    현재도 오라클 리눅스에선 사용 가능하구요.

     

    오라클보단 우분투와 관련된 문제 아닐까 싶습니다.

  • 콜라
    콜라
    작성자
    2022.06.24
    @콜라 님에게 보내는 답글

    댓글 작성 이후 tcpdump를 해보았는데 정상적으로 ping이 보내지는 ip에서 ping을 보내면

    br-03aaaa92b00b(제가 만든 독커 네트워크) 에서 10.11.11.2에서 출발한 ping이 전달이 되고

    ens0p3(오라클 우분투 기본 어댑터)에서도 인스턴스 ip로 나가는게 보입니다.

    중요한것은 ens0p3에서 나갈때는 docker ip가 아니라 오라클 인스턴스의 ip로 나간다는 것이죠.

    즉 독커 네트워크를 벗어난 시점에서는 docker container ip는 아무 의미가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10.11.11.2의 경우 br-03aaaa92b00b에서는 나갑니다.

    그럼 여기부터는 오라클 인스턴트 ip일텐데, ens0p3에서는 나가지 못합니다.

    ??????

     

    일단 독커 네트워크를 벗어났으므로 독커 네트워크 문제는 아닌것 같습니다.

    우분투에서는 독커 네트워크에서 벗어난 패킷을 보면서 이게 10.11.11.2인지 10.11.11.3인지 알아볼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차단 되려면 다 차단되거나 허용 되면 다 허용되어야 하므로 얘는 문제가 될것 같지가 않습니다

     

    제가 모르는 무언가가 있나봐요.ㅠㅠ

     

     

    어렵네요..

     

  • 콜라
    달소
    2022.06.24
    @콜라 님에게 보내는 답글

    크흡,, 어렵네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