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가 정상인데 시놀로지 나스에서 디스크 상태가 중대 인 경우 복구하기
가끔 전원 오류나 갖은 오류(메모리, 케이블 문제 등)로 디스크에 문제가 없음에도 중대 상태로 기록이 남아 해당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던 시놀로지 나스에서 스토리지풀을 생성할 수 없는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DISKPART 에서 CLEAN, 로우레벨 포맷등으로 해결되지 않으며 dsm에서 기록 삭제가 필요합니다.
디스크가 중대 상태가 되면 독립적으로 스토리지풀을 만들 수 없으며 여러가지 제약이 생겨서 불편해집니다.
디스크에 문제가 없는 경우 (배드 섹터 검사, SMART 검사 등 문제가 없는 경우) 에는 DSM에서 해당 오류 내용을 삭제해 줌으로써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1. DSM - 제어판 - 터미널 - SSH 활성화
2. putty 등의 유틸로 ssh 접속
3. 관리자 권한 획득 - sudo -i 후 비밀번호 입력
4. 기록삭제
cd /var/log/synolog
sqlite3 .SYNODISKDB
DELETE FROM logs WHERE serial = "하드 시리얼"
"ctrl + d" 동시에 눌러서 빠져나오기
ps. 하드 시리얼 확인법
DSM - 저장소관리자 - HDD/SSD - 해당드라이브 클릭 후 시리얼 확인
1등
000000000000 2023.02.27. 22:11
이걸 일주일만 빨리 알았어도.....ㅠㅠㅠㅠ 반품할일은 없었을텐데
000000000000
흐.... 위로를...
비슷한 문제 사례는 많은데 해결방법이 확실하게 나와있는데가 없더라고요...
2등
달소 2023.02.27. 22:48
오,,,꿀팁이군요!!
공지가이드에 포함시켜도괜찮을까요~~?
공지가이드에 포함시켜도괜찮을까요~~?
달소
네 괜찮습니다! 감사합니다.
3등
하인즈케챱 2023.02.28. 00:32
와 엄청난 꿀팁...ㄷㄷ 케이블 불량이였는데도 중대 뜨면 사용 안되는게 짜증났었는데 ㅠㅠ
하인즈케챱
감사합니다!
SNFAIUWQ 2023.02.28. 07:16
이건 꿀팁!
미니피자 2023.06.22. 16:00
와 좋은 정보입니다.
멋진넘 2024.02.20. 11:08
감사합니다. 디스크 문제일수는 있겠지만 덕분에 다시 한번 사용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티바 2024.03.03. 22:36
저도 동일 증상인데 알려주신 방법으로 모두 지워도 증상이 계속됩니다.
https://svrforum.com/nas/1267272
https://svrforum.com/nas/1267272
티바 2024.03.03. 22:36
티바
cmt al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