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놀로지 하드디스크 추가하여 스토리지 확장 중에 자고 일어나니 접속이 안되네요.
사용한 이미지 : tinycore-redpill 1.0.2.7
버전 : 918+
프로세서 : J4105
잘쓰던 헤놀로지에 WD HC310 8TB를 구매하여 추가하였습니다.
설치하고 부팅하던 도중에 부트로더 불량인지 제대로 부팅이 안되서,
USB를 다시 굽고 부트로더를 빌드하는 등 해프닝이 있었지만 무사히 다시 접속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 부트로더 빌드는 정말 간편해졌네요. 큐삼님께 감사...)
일단은 잘 설치되서 어제부터 추가한 HDD를 기반으로 기존 SHR로
돌아가던 스토리지풀 확장을 시작했습니다. ( 4 + 4 TB -> 4 + 4 + 8 TB)
예상시간이 4일이 넘길래 그런가 보다 하고 넘기고 어제까지만 해도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오늘 자고 일어나니 DSM 접속이 위처럼 안되고 기존에 사용하던 smb, photos, drive 같은 서비스도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서비스 연결이 안되니 뭘 딱히 할 수 있는 방법도 없고 스토리지풀 확장은 진행되는지
하드는 열심히 돌아가는 것 같은데 PC 전원을 강제로 끄기도 부담스럽고...
일단 스토리지풀 확장 중 발생할 수 있는 이슈인가 싶어서 일주일 정도 대기할까 하는데,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일단 여태까지 시도해본 건 아래와 같습니다.
- IP/dns통해서 DSM 접속시도(내부망/휴대폰 LTE망을 이용한 외부망 전부),
-> '죄송합니다. 찾고자 하는 페이지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 photos, smb, drive 등 서비스 접속 시도 : 연결되지 않음(오류번호 117)
- 혹시나 몰라서 Synology Assistant 접속 시도 : 검색되지 않음
- Synology Drive Client 동기화 상태 확인, 동기화 로그에 최신 시간까지 찍힌 것은 확인됨
+ 글 작성하면서 추가로 확인한건데
Synology Drive Client에서 동기화는 간헐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진짜로 동기화가 된건지 시도를 하고 있다는 건지는 모르겠는데...
일단 HDD 스토리지풀 문제일 수도 있으니 일주일 정도 기다려볼까 싶기도 합니다.
스토리 확장은 재시도 해봐야겠습니다.
재구성 예상시간을 초과해서 완료되는 경우도 있으니 재구성 완료는 조금 넉넉히 예상하셔야 하구요.
SSH 포트 열어두시고 SSH 통해서 SHR 재구성 진행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명령어 찾아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이 훨 수월하실겁니다.
관련 스토리지 관련 작업을 진행할 때마다 답변 참고하여 ssh 통해서 모니터링 해보겠습니다.
cmt al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