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Kernel 6.0 공식 출시, 새로운 기능

profile
달소
출처 https://9to5linux.com/linux-kernel-6-0-officially-released-this-is-whats-new 

갓 리누스토발즈... 가상화도 신경써주는..!

 


 

Linus Torvalds 는 오늘 새로운 기능, 향상된 하드웨어 지원, 버그 및 보안 수정을 제공하는 주요 커널 시리즈로 Linux 6.0의 출시 및 일반 가용성을 발표했습니다.

 

두 달 간의 개발 끝에 Linux 커널 6.0 이 마침내 출시되었으며 AArch64(ARM64) 하드웨어 아키텍처에 대한 지원을 도입하여 분할하지 않고 투명한 거대한 페이지를 교환하고 NVMe 대역 내 인증 지원, OpenRISC에서 PCI 버스 지원 및 LoongArch 아키텍처, XFS 및 io_uring을 모두 사용할 때 버퍼링된 비동기 쓰기, io_uring 제로 카피 네트워크 전송 지원.

 

Linux 커널 6.0은 또한 커널 상태 모니터링, 새로운 CXL 메모리 영역 생성 지원, 지원을 허용하는 새로운 런타임 검증 하위 시스템인 non-cache-coherent DMA로 장치를 관리하기 위해 RISC-V 하드웨어 아키텍처에 "Zicbom" 확장을 지원합니다. OverlayFS 파일 시스템에서 POSIX 액세스 제어 목록을 적절하게 구현하고 대용량 데이터 및 원시 압축 범위 전송을 지원하는 2세대 Btrfs "보내기" 프로토콜 구현.

 

다른 주목할만한 변경 사항에는 DAMON 메커니즘의 새로운 사용자 공간 메모리 관리 기능, 1GB RAM에서 NFSv4 서버를 1024개의 활성 클라이언트로 제한하는 지원, 파일 시스템 수퍼 블록에 저장된 UUID를 가져오고 설정하기 위한 EXT4 파일 시스템 지원, 무시된 이벤트를 더 잘 제어하기 위한 fsnotify 하위 시스템, 업로브에 연결된 잠자기 가능한 BPF 프로그램 지원, 커널 내 집계를 위한 잠금 경합 추적점 및 BPF에 대한 perf 도구에 대한 새로운 보고서.

 

Linux 커널 6.0에서 VM이 중단된 경우 호스트에게 알려주는 감시 장치 역할을 할 수 있는 '게스트 vCPU 중단 감지기'라는 새로운 의사 장치가 도입됨에 따라 가상화에 대한 좋은 소식도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debugfs 인터페이스, 새로운 BPF 반복기, 새로운 BPF kfunc 세트, SYN 쿠키 생성 및 확인을 위한 새로운 BPF 도우미, Linux 6.0의 새로운 io_uring 기반 사용자 공간 블록 드라이버가 있습니다.

 

“모두에게 분명하기를 바라면서, 주요 버전 번호 변경은 큰 근본적인 변경에 관한 것보다 손가락과 발가락이 부족해지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그러나 물론 6.0에는 많은 다양한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결국 총 15,000개 이상의 비 병합 커밋이 있으므로 6.0은 적어도 한동안 커밋 수에서 더 큰 릴리스 중 하나입니다. "라고 리누스 토발즈는 말했습니다.

 

물론 Linux 6.0에는 더 나은 하드웨어 지원을 위해 업데이트되고 새로운 드라이버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이전 커널보다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버그 수정 및 조정이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대규모 시스템에서 작업 배치에 대한 조정, 커널 내 TLS 구현에 대한 성능 개선, 새로운 IORING_RECV_MULTISHOT 플래그 recv() 호출을 사용한 다중 샷 작업.

 

보안 면에서 Linux 커널 6.0은 부트로더의 설정 데이터에서 x86 및 m68k 커널로의 난수 시드 가져오기, setgroups() 변경을 제어하기 위한 SafeSetID 보안 모듈 지원, ARIA 암호화 알고리즘 지원, BPF 보안 모듈에 대한 제어 그룹 또는 단일 대상 프로세스에 연결된 후크.

 

Linux 커널 6.0은 자신의 커널을 컴파일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Linus Torvald의 git repo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다른 모든 사람들의 경우 설치를 시도하기 전에 배포판의 유지 관리자가 커널을 버전 6.0으로 업그레이드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image.png.jpg

서버포럼 관리자입니다.!

서버포럼은 홈서버로 운영중이며 아래와같은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메인서버 - Ryzen 5700G / Proxmox 7.2 / Ubuntu / Xpenology / 기타 VM 등등

보조서버 - Intel i9-9900ES(QQC0) / H370M / Proxmox 7.1 / 아직개발용서버로 사용중
백업서버 - 타오나스 A형(?) / DS918+ 6.2.3 / 메인서버 VM 백업용

 

하드웨어,가상화 등등 여러 IT분야에 관심이 두루두루많습니다만 깊게알고있는건 없습니다 하하하

 

 

적용중인 도장이 없습니다.

* 가입일 : 2020-12-24
* 총 게시글 수 : 6571
* 총 댓글 수 : 19932
* 추천받은 게시글 개수 : 2559
* 추천받은 댓글 개수 : 3201
댓글
7
  • 시간이필요해
    2022.10.05

    토르발즈... 대단히 존경합니다.

  • 시간이필요해
    달소
    작성자
    2022.10.05
    @시간이필요해 님에게 보내는 답글

    정말 대단하신분인거같습니다 ㅎ

  • 화정큐삼
    2022.10.05

    노량진시장에서 회를 즐기시던 바로 그분, 뽁뀨 엔비디아를 외치시던 그분... 존경합니다.

  • 화정큐삼
    달소
    작성자
    2022.10.05
    @화정큐삼 님에게 보내는 답글

    ㅋㅋㅋ 노량진에서 회도 드셨군요.. 뽁뀨 엔비디아는 감명깊었습니다 ㅎ

  • 행복하세
    2022.10.06

    이거는 우분투든 다른 계열이든 윈도우업데이트같은 개념인가요? 아님 새로나올 배포판들이 업데이트되서 나오는건가요?

  • 행복하세
    달소
    작성자
    2022.10.06
    @행복하세 님에게 보내는 답글

    커널의경우 기존 배포판에서도 따로 업데이트가 가능하지만 배포판마다 안정커널이 존재하긴합니다.

    안정커널 외에는 윈도우업데이트중에서도 베타(?)보다는 안정성이 높지만 보증정도는 아닌거지요. 최신 배포판들은 주로 최신커널중 LTS를 탑재해서 나오곤합니다

  • 달소
    행복하세
    2022.10.06
    @달소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냥 업뎃 배포판 나오면 그걸로 새로 설치하면 되겠군요.

    근데 새로운 내용이 일반사용자가 알고 느낄만한건 없고 거의 종사자나 관련회사급 내용이군요 ㅎㅎ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