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정보

Linux Kernel 5.19 공식 출시, Linus Torvalds, 다음 커널 시리즈로 Linux 6.0 예고

달소 달소 339

0

2
출처 https://9to5linux.com/linux-kernel-5-19-officially-released-this-is-whats-new

리누스토발즈의 시대...!

 


image.png.jpg

Linus Torvalds 는 오늘 더 많은 새로운 기능, 향상된 하드웨어 지원, 많은 버그 및 보안 수정을 제공하는 주요 분기로 Linux 5.19 커널 시리즈의 릴리스 및 일반 가용성을 발표했습니다.

 

2개월 이상의 개발 기간을 거쳐 마침내 Linux 커널 5.19 가 출시되었으며 ZSTD 압축 펌웨어 파일 지원, AMD의 Secure Nested Paging 기능 지원, MultiPath TCP(MPTCP) 흐름 관리를 위한 새로운 사용자 공간 API, 초기 Loongson의 "LoongArch" RISC ISA CPU 아키텍처에 대한 지원과 ARM SME(Scalable Matrix Extension)에 대한 지원.

 

또한 수퍼바이저 모드 페이지 기반 메모리 유형에 대한 새로운 지원 및 RISC-V 아키텍처용 64비트 시스템에서 32비트 바이너리를 실행하는 기능, SMP 보조 프로세서, KCSAN 및 Xtensa 아키텍처에 대한 최대 절전 모드 지원, 새로운 일반 티켓 RISC-V, OpenRISC 및 C-SKY와 같은 다양한 아키텍처에서 전체 qspinlock 구현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는 spinlock 유형과 FAN_MARK_EVICTABLE대상 inode를 inode 캐시에 고정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fanotify 메커니즘에 대한 새로운 플래그.

Linux 5.19는 또한 Intel CPU의 문제를 감지하는 새로운 Intel "현장 스캔" 메커니즘, Android Goldfish 에뮬레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m68k 아키텍처에 대한 가상 머신 구현, 주어진 inode로 수십억 개의 확장 속성 저장 지원을 추가합니다. 및 XFS 파일 시스템에서 원자적 방식으로 여러 확장 파일 속성을 동시에 수정할 수 있는 새로운 "기록된 속성 재생"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EROFS 읽기 전용 파일 시스템은 많은 컨테이너를 실행할 때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fscache 계층을 사용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Zswap을 사용할 때 메모리 사용을 제어하는 ​​커널과 커널을 오염시킨 모듈을 추적하는 기능.

 

보안 측면에서 Linux 5.19는 잠금 모드를 개선하여 권한 있는 프로세스가 커널 제어 외부에서 커널 메모리를 변경하는 것을 방지하고 Landlock 보안 모듈의 규칙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여 파일 이름 변경을 제어하고 fs-verity 파일 다이제스트에 대한 지원을 추가합니다. IMA(Integrity Measurement Architecture)는 Clang으로 컴파일된 구조 무작위화 강화 기능을 추가하고 난수 생성기를 더욱 개선합니다.

 

Linus Torvalds는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arm64 랩톱에서 릴리스를 수행하고 이 글을 쓰고 있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일인데 아사히 팀 덕분에 드디어 현실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오랫동안 Linux를 실행하는 arm64 하드웨어를 사용해 왔지만 지금까지 그 어느 것도 개발 플랫폼으로 실제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다른 변경 사항 중에서 Linux 커널 5.19는 대기 시간을 최대 10%까지 높이기 위해 virtio-blk 드라이버에 폴링된 I/O 지원을 추가하고, OverlayFS 파일 시스템에 대한 ID 매핑된 마운트를 처리하기 위한 지원을 추가하고, SLUB 메모리에 대한 디버깅 인프라를 개선합니다. 할당자, 유형이 지정된 포인터를 BPF 맵에 저장하는 기능, io_uring 하위 시스템 및 x86 분할 잠금 감지 메커니즘에 대한 다양한 개선 사항.

 

물론, Raspberry Pi Sense HAT 조이스틱, Mega World 컨트롤러의 포스 피드백, ThinkPad TrackPoint Keyboard II 및 Google Whiskers 터치패드를 포함하여 새로운 장치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기 위해 Linux 커널 5.19에 수많은 업데이트 및 새로운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Linux 5.19는 NVIDIA Tegra 194와 같은 이벤트에 대한 응답으로 타임스탬프를 기록할 수 있는 장치를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하드웨어 타임스탬프 엔진" 하위 시스템을 구현합니다.

 

커널 컴파일을 좋아하는 분들은 지금 kernel.org 웹사이트에서 Linux 5.19의 소스 tarball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다른 모든 사람들은 설치를 새로운 Linux 커널 시리즈로 업데이트하기 전에 배포판의 유지 관리자가 커널을 버전 5.19로 업그레이드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Linux 커널 5.19가 출시되면서 다음 커널 버전인 Linux 커널 5.20에 대한 병합 창이 열렸습니다. 그러나 Linus Torvalds는 마침내 Linux 6.0을 위해 5.x 시리즈를 버릴 계획인 것으로 보입니다. Torvalds는 "큰 숫자로 인해 다시 혼란스러워지는 것에 대해 걱정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6.0이라고 부를 것 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신고공유스크랩
2
profile image 1등
quad 2022.08.01. 16:29

하늘이 낸 천재라는 말 밖에는 달리 표현할 언어가 없네요.

리누스 토발즈와 동시대를 살아간다는 것이 영광으로 여겨집니다.

2등
콜라 2022.08.01. 19:18

6.00이라니… 소숫점이 올라가도 이렇게나 대단한데…

이번 내용을 보니 다음이 기대되네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취소 댓글 등록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목록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