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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

Forspoken Devs, 최초의 DirectStorage 구현 및 여러 AMD 기능 시연

초보나스 초보나스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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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wccftech.com/forspoken-devs-demonstrate-first-directstorage-implementation-and-several-amd-fea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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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Luminous Productions(Final Fantasy XV)는 Microsoft의 DirectStorage API( 현재 공개 SDK 릴리스로 사용 가능 )를 시작으로 다음 게임 Forspoken을 위해 구현하는 최첨단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

 

Athia의 세계를 무너뜨리기: Forspoken의 기술이라는 제목의 GDC 2022 프레젠테이션에서 Luminous Engine 프로젝트 Teppei Ono의 기술 이사인 Teppei Ono는 PC 게임에서 DirectStorage를 세계 최초로 구현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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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spoken의 명시된 목표는 5000MB/sec 이상의 속도가 가능한 NVMe M.2 SSD에서 1초라는 놀랍도록 낮은 로딩 시간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NVME M.2 SSD는 이미 기존 PC 게임의 로딩 시간을 개선할 수 있지만 DirectStorage는 아래 슬라이드에서 볼 수 있듯이 하드웨어 잠재력을 진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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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rectStorage를 사용하면 로드 및 압축 해제와 같은 여러 대기열을 병렬로 만들고 실행할 수 있으며 여러 읽기 요청을 한 번에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API는 또한 GPU 오버헤드가 낮은 NVMe M.2 SSD에서 파일 청크의 비동기 스트리밍 데이터 전송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아래에 나와 있는 것처럼 DirectStorage는 NVMe M.2 SSD의 파일 I/O 속도를 잠금 해제하며, 이는 Win32 API에 비해 거의 두 배입니다. 이에 비해 SATA SSD의 파일 I/O 속도는 약간만 향상되었습니다. 그러나 Forspoken의 게임 장면의 실제 로딩 시간에서 SATA SSD는 NVMe M.2 SSD보다 더 큰 개선(0.8초 대 0.2초)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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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유는 파일 I/O 속도가 더 이상 DirectStorage의 로딩 시간에 병목 현상이 없기 때문입니다. Forspoken 데이터를 분석한 Luminous Productions는 새로운 병목 현상이 압축 해제 및 자산 초기화라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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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o-san은 로딩 시간을 더욱 개선하기 위해 둘 다 그 어느 때보다 최적화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GPU 압축 해제(예: NVIDIA RTX IO 약속 )의 향후 도입은 CPU 처리를 줄이고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병목 현상에도 불구하고 DirectStorage 덕분에 일부 장면에서 Forspoken에서 1초 로딩 시간을 달성하려는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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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젠테이션의 나머지 절반은 Aurelien Serandour(AMD의 수석 개발자 기술 엔지니어)가 처리했으며, Luminous Productions와 AMD 간의 협력이 2021년 7월에 시작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목표는 많은 AMD 기능 구현의 정확성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포스포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AMD FidelityFX 다운샘플러
AMD FidelityFX 앰비언트 오클루전
AMD FidelityFX 디노이저
AMD FidelityFX 화면 공간 반사
AMD FidelityFX 가변 음영 처리
AMD 하이브리드 섀도우
AMD FidelityFX 초고해상도


AMD에 따르면 SPD 또는 싱글 패스 다운샘플러는 다중 디스패치 또는 드로우 콜에 비해 우수한 성능 향상을 제공합니다. Luminous Engine에서 화면 공간 반사, 색상 버퍼, 물 굴절 등을 위한 깊이 버퍼를 다운샘플링하는 데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Forspoken은 AMD의 CACAO(Combined Adaptive Compute Ambient Occlusion)를 지원합니다. 선명도 때문에 Luminous Productions에서 선택했습니다. RTAO(Ray Tracing Ambient Occlusion)와 함께 사용하여 앰비언트 오클루전 효과의 품질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RTAO 구현은 Radeon 6900 XT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여 4K 해상도로 렌더링하는 데 2.3ms의 프레임 시간이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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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spoken은 SSSR(stochastic screen space reflections)도 지원합니다. Luminous Engine은 이미 일반 SSR에 대한 지원을 제공했지만 AMD의 버전은 차단기 거부 덕분에 여러 기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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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셀 셰이더의 부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Direct12 하드웨어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Variable Rate Shading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orspoken은 하이브리드 레이트레이싱 된 섀도우 를 지원합니다. 이 섀도우는 가장 중요한 부분(반감기 영역)에서만 레이트레이싱됩니다. 이 프로세스는 최적화 전이지만 Radeon 6900 XT 그래픽 카드에서 4K 해상도로 렌더링하는 데 3.3밀리초가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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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Serandour는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1.0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Forspoken은 FSR 2.0 을 지원할 것이지만, 전체적으로 1주일 미만이 소요될지라도 구현은 여전히 ​​진행 중인 작업입니다. 한편, FSR 1.0은 이미 초고화질 모드(1.3배 배율)에서 21% 더 빠른 성능을 제공하고 품질 모드(1.5배 배율)에서 26% 더 빠른 성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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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AMD FidelityFX의 모든 기능은 PC와 PlayStation 5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FSR 2.0이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지만 AMD에 문의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한편 Luminous Productions는 위에서 논의한 기술 중 일부를 요약하고 소개하는 짧은 비디오를 게시했습니다. 참고로 포스포큰 은 최근 10월 11일로 연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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