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뉴스

TSMC N5 공정 생산능력 25% 확장

초보나스 초보나스 60

2

1
출처 https://www.tomshardware.com/news/tsmc-to-boost-4nm-and-5nm-output-by-25-percent

2.png.jpg

 

지난 몇 년 동안 TSMC의 N5 노드는 스마트폰과 PC를 대상으로 하는 시스템 온 칩에 대해 Apple에서 거의 독점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더 많은 회사가 이러한 제조 기술을 채택함에 따라 TSMC는 생산 능력을 늘려야 했습니다.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TSMC는 AMD, Nvidia 및 MediaTek과 같은 N5 칩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올해 N5 생산 능력을 약 25% 늘릴 것이라고 합니다.

TSMC의 N5(5nm급) 제조 공정 제품군에는 바닐라 N5, 성능이 향상된 N5P, N4, N4P, N4X 및 Nvidia 전용 4N이 포함됩니다. 애플은 기존의 A14, M1, A15 시스템온칩에 N5와 N5P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AMD, 미디어텍, 엔비디아 등의 업체들은 라인업에서 다양한 기술을 사용할 예정이다. 한편, 애플의 차세대 A16도 N4로 옮겨갈 것으로 전망된다.

예를 들어 Nvidia는 Hopper 컴퓨팅 GPU(아마도 Ada Lovelace 소비자 GPU)에 4N을 사용하는 반면 MediaTek은 Dimensity 8000/8100에 N5를 사용하고 Dimensity 9000에 N4를 사용할 것입니다.

DigiTimes 의 보고서에 따르면 N5를 통해 TSMC는 월간 최대 120,000개의 웨이퍼 시작(WSPM)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120,000 N5 WSPM은 TSMC가 2022년 초까지 달성하기로 계획한 것이므로 파운드리는 계획한 정확한 용량을 갖습니다. 그러나 N5 프로세스 중 하나에 관심이 있는 기존 및 미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TSMC는 2022년 3분기까지 N5 출력을 150,000 WSPM으로 늘리는 몇 가지 추가 장비를 설치할 것이라고 DigiTimes는 주장합니다. 실제로 TSMC는 2022년 중반까지 팹에서 더 많은 N5 지원 도구를 필요로 할 것입니다.

Nvidia 는 3분기에 Hopper 컴퓨팅 GPU 를 상업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므로 최신 주기를 감안할 때 TSMC가 Nvidia 맞춤형 N4 노드를 사용하여 이미 H100 생산을 늘리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 GPU 전용 생산량은 그리 많지 않지만 칩은 매우 커서 TSMC의 N5 지원 용량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한편, Apple은 전통적으로 4월이나 5월에 새로운 iPhone SoC를 출시하므로 TSMC가 앞으로 몇 주 안에 A16 생산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Apple의 스마트폰 SoC는 수억 대의 장치에 사용되므로 Apple은 매출 및 처리 웨이퍼 측면 모두에서 TSMC의 최대 고객으로 남을 것입니다. 또한 MediaTek은 요즘 고급 SoC를 많이 판매하기 때문에 수천만 개의 Dimensity 8000/8100/9000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가 필요하므로 TSMC의 2번 고객으로 남을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AMD가 이번 가을에 RDNA 3 기반 Radeon RX 7000 시리즈 GPU와 함께 차세대 Zen 4 기반 Epyc 및 Ryzen CPU를 출시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Nvidia는 또한 같은 시기에 Ada Lovelace 기반 GeForce RTX 40 시리즈 소비자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모든 제품은 널리 사용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TSMC는 이러한 칩을 생산하는 데 많은 용량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AMD와 Nvidia는 모두 필요한 모든 칩을 확보할 수 있도록 TSMC에서 생산 능력을 확보하는 데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결과적으로 TSMC가 추가할 모든 용량은 온라인으로 전환되기 몇 달 전에 기본적으로 이미 지불되었습니다.

한편 TSMC는 연내 차세대 N3노드(3nm급) 양산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Apple은 이 노드를 처음으로 채택할 것이며 Intel도 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첫 번째 N3 제품은 2023년에 배송되므로 2022년에는 볼 수 없습니다.

신고공유스크랩
1
2명이 추천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취소 댓글 등록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목록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