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기타

빠른 답변을 위한 질문 잘 하는 법?!

빨간물약 빨간물약 198

9

22

요즘 제가 느끼기에 유저 분들이 늘어나고 커뮤니티가 좀 더 활성화가 잘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커뮤니티 특성상 정보와 질문의 비중이 높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오래 활동한 건 아니지만 이 커뮤니티의 회원 분들은 저 왔을 때 부터도 굉장히 친절하신 분들이 많으셨죠

 

뭔가 해보는데 잘 안 될 때의 그 기분을 아시기 때문에 최대한 자기 문제처럼 도움을 주시는 분들이 많으신 거 같습니다

저 역시 그렇지만 누구나 처음에는 시행착오를 겪을 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런데 도움을 드리고 싶어도 드리기 힘든 질문 글들이 꽤 있습니다

 

이건 어쩔 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하는 게 

 

어느 부분이 문제인지 딱 집어서 이야기하고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딱딱 집어서 질문 글을 올린다면 이미 초보라고 할 수 없는 수준이겠죠

 

진짜 초보분들은 내가 뭘 알아야하는지 뭘 모르는지 조차 확실히 모르기 때문에 질문이 애매모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 커뮤니티 특성상 채팅창 처럼 실시간 소통이 되는 게 아니고

질문을 올리면 댓글이 달리고 거기에 다시 답글을 달고 또 댓글을 달고 이런 식이죠

그 텀이 짧으면 몇 분 길면 몇 시간씩 걸립니다

 

그러면 필요한 정보 질문하다가 며칠이 지나 버리는 거죠

 

 

우선 질문의 유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보자면

 

첫째는 추가 정보가 없어도 답변 할 수 있는 질문

 

시놀로지 역방향 프록시 어디서 설정하나요?

DDNS추가 하는 법은 무엇인가요?

 

뭐 이런 질문들은 추가 정보가 필요 없지만 사실 검색만 해봐도 답이 나오는 문제들이죠 

 

두번째는 추가 정보가 필요한 질문

 

헤놀을 설치하는데 뭐가 안됩니다

역방향 프록시 설정 했는데 안됩니다

컨테이너를 설치 했는데 안됩니다

 

이런 유형의 질문들이 주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검색을 해보고 해결책을 찾아보고 따라 해봤지만 내 컴에서는 안된다

그럼 결국 질문을 올릴 수 밖에 없는 거죠

 

그러면 같은 문제를 겪었던 분들과 해결책을 알고 계신 분들이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도움을 드리는 거죠

 

정상적인 상황이면 가이드대로 했을 때 제대로 작동 해야 하는 게 맞습니다만

뭔가 잘못 되고 다른 부분이 있으니 제대로 안되는 거겠죠

 

그 부분을 질문을 할 때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다른 부분 틀린 부분을 확인 할 수 있게 해줘야 답이 나올 수 있습니다

 

서버들이 주로 리눅스를 바탕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윈도우만 사용하던 분들은 낯설 수 밖에 없습니다

 

시놀로지도 UI가 있어서 그나마 편하지만 도커나 ssh등을 통해 뭔가 하려면 데비안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도커 설치 같은 가이드들이 시놀로지가 아닌 다른 리눅스를 기반으로 한 가이드인 경우

시놀로지에 맞게 변경 해주는 작업도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질문을 하실 때 본인의 기본적인 스펙을 적어야 합니다

아 이 부분은 문제해결에 필요 없겠지 라고 생각하고 생략하는 분들이 계신데

헤놀로지 같은 경우 모델에 따라 기능이 구현 안되는 경우도 있고 드라이버 문제나 이런저런 문제들이 꽤 있으니

 

부트로더, OS, 모델명, cpu, 메인보드와 같은 하드웨어 정보

그리고 현재 설정 된 네트워크 상태 (DDNS로 설정을 했는지 인증서가 등록 됐는지 방화벽을 켰는지 등등)

 

어떤 작업을 어느 가이드를 보고 따라 하다가 어느 부분에서 무슨 문제가 생겼는지

(가이드가 오래 된 경우 변경 된 부분이 있을 수도 있고 가이드가 잘못 됐을 경우도 생각을 해야겠죠)

 

대부분의 시스템은 로그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대로 작동이 되는지 오류가 생겼는지 뭔가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는지 등등을 보여주죠

물론 로그를 보고 직접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게 어렵다면 로그를 공개하시면 됩니다

 

시놀로지 도커 컨테이너 매니저를 예로 들자면

컨테이너 매니저에서 문제가 있는 컨테이너 선택

로그 탭으로 가시면 로그가 있습니다

제대로 작동하는 경우에는 로그가 계속 쌓이겠지만

오류로 중지 된 컨테이너는 대부분 최근 로그에 오류 메시지가 있을 겁니다

 

그 오류 메시지를 복사해서 붙이시거나

잘 모르겠다 싶으시면 전체 로그 내보내기 후 파일 첨부를 하시면 확실하겠죠

질문을 하실 때 아무래도 이런 부분을 전부 생각하며 질문 글을 올린다면 시간이 좀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만

 

커뮤니티 특성상 고객센터처럼 상담원이 상주하고 있는 게 아니라 지나가다가 질문을 보고 답변을 하는 방식이다보니

아무래도 정보가 빈약한 질문들은 넘어가는 경우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가장 빠른 건 원격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겁니다

 

원격으로 훓어보면 5분이면 해결 될 문제도

댓글과 답글 질답으로 하다보면 몇 시간은 넘게 걸릴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종종 있죠

 

하지만 원격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분도 많기 때문에

 

질문을 작성 하실 때 조금 귀찮더라도 최대한 많은 정보를 첨부해서 한 번에 질문 하시면 

문제 해결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최소한 질문 글을 올리셨다면 그 글에 달린 댓글에 대한 리액션은 기본 매너라고 생각 합니다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았든 아니든 누군가가 댓글을 달았다면 확인 했다는 리액션은 기본이겠죠

가끔 글에 달린 댓글 확인만 하고 다시 글을 올리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고요

 

질문 하시는 분들과 마찬가지로 답변 하시는 분들 전부 일반 유저 분들이시고

문제가 잘 해결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개인의 시간을 소비해가며 답변을 해주시는 분들입니다 

 

서로서로 기본 매너를 지켜가며 활동 해야 커뮤니티가 오래 유지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댓글이 달리지 않는 질문 글들에 주로 답변을 달아 보려고 노력을 해보고 있습니다만

문제 해결이 늦어지는 게 안타까워서 몇 자 적는 다는 게 글이 길어졌네요  

 

좋은 밤 되세요

신고공유스크랩
22
profile image
수라 2024.04.15. 11:11
모 커뮤도 공들여서 답변 달았더니 글삭하는 인간들도 있어서 답도 잘 안달게 되던 ㅎㅎ
123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취소 댓글 등록

cmt alert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목록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